HOME > 진료·이용안내 > 진료과목/의료진 > 신 경 과

 
   
 
신경계는 머리 안의 소뇌(작은골), 대뇌(큰골), 뇌간(숨골) 및 척추뼈 속에서 중추신경계의 신경들이 내려오는 척수로 구성된 중추 신경계와 이러한 중추 신경계에서 더 말단 부위까지 뻗어나가게 되는 전선들을 가리키며, 인체에서 중요한 후각신경, 시각신경 등 12쌍의 중추적인 뇌신경과 몸통과 팔, 그리고 다리에 분포하게 되는 척수신경을 통칭하는 말초 신경계로 나누어집니다.

신경과는 크게 각각 어느 부위에, 어떤 원인에 의해 질병에 발생하는지에 따라 신경과 내에서도 여러 분야가 나누어지게 됩니다. 즉, 신경과의 범위는 굉장히 다양하고 광범위 합니다.
신경과는 뇌혈관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반신마비, 의식장애, 구언장애 등을 다루는 뇌졸중 분야 및 뇌허혈에 의한 경색, 뇌출혈, 뇌혈관 기형 등의 질환을 다루게 됩니다. 또한, 파킨슨병과 같은 운동장애를 다루는 운동질환 분야, 근육 위약과 위축, 손발 저림 등 주로 말초 신경계를 다루게 되는 근육질환 및 말초신경 분야,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과 같은 인지 기능 저하와 관련된 치매 분야, 성인에서의 경력 발작을 다루는 간질 분야, 두통 및 여러 통증을 다루는 통증 분야와 뇌암을 다루는 신경계 종양 분야와 그 외 뇌수막염이나 뇌염, 뇌농양 등을 다루는 신경계 감염 분야 등이 있습니다.

신경과에서는 전체 신경계에서 일어나는 질병을 진단 및 진료하여 대중적인 요법과 약물치료를 이용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의 료 진 원장 이 재 영
프 로 필 제주대학교 의학대학원 의학과
도봉병원/신경과 진료과장
도봉구치매지원센터 센터장
용인서울요양병원 진료과장
안산시립노인전문병원 진료과장
분당라온힐요양병원 진료과장
현) 용인서울요양병원 신경과 진료부장
 
 
 
 
 
 
 
Untitled Document